파닉스, 이것만 외워!

파닉스) 2. 자음과 모음 소리(Consonant and Vowel Sounds)

결국엔 무조건 잘 돼요 2024. 9. 11. 12:08
반응형

 

 

파닉스(Phonics)는 글자와 소리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단어를 읽고 쓰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입니다. 파닉스는 단계적으로 배우며, 각 단계마다 새로운 규칙과 패턴을 학습하게 됩니다. 아래는 파닉스 과정에서 배우는 대표적인 내용과 예시입니다.


2. 자음과 모음 소리(Consonant and Vowel Sounds)
자음과 모음 소리를 구분하고, 단어 속에서 이 소리들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배웁니다.

단일 자음 소리: /d/ (dog), /m/ (man)
단일 모음 소리: /æ/ (cat), /e/ (bed)
이 단계에서 간단한 단어(CVC 단어)들을 읽기 시작합니다.

영어 알파벳에는 자음(Consonants)과 모음(Vowels) 소리가 있습니다. 자음은 공기가 흐르면서 입, 혀, 치아 등이 방해를 받아 나는 소리이며, 모음은 그런 방해 없이 공기가 자유롭게 흐르며 나는 소리입니다. 알파벳을 자음과 모음으로 나누어 각각 설명해드릴게요.

- 자음 소리 (Consonant Sounds)
알파벳 자음은 21개로, 대표적인 자음 소리와 단어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b/ - "bat" (박쥐)

/b/ 소리는 입술이 닿았다 떨어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bat flies at night. (박쥐는 밤에 날아요.)


/d/ - "dog" (개)

/d/ 소리는 혀가 윗잇몸에 닿았다가 떨어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dog is barking. (개가 짖고 있어요.)


/g/ - "goat" (염소)

/g/ 소리는 혀가 입천장 뒤쪽에 닿았다가 떨어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goat is eating grass. (염소가 풀을 먹고 있어요.)


/k/ - "cat" (고양이)

/k/ 소리는 혀가 입천장 뒤쪽에 닿았다가 떨어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cat is cute. (고양이가 귀여워요.)


/l/ - "leaf" (나뭇잎)

/l/ 소리는 혀가 윗잇몸에 닿으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leaf is green. (나뭇잎이 초록색이에요.)


/m/ - "man" (남자)

/m/ 소리는 입술이 닿고 코로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man is tall. (남자가 키가 커요.)


/n/ - "net" (그물)

/n/ 소리는 혀가 윗잇몸에 닿고 코로 공기가 빠져나가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fish is in the net. (물고기가 그물 안에 있어요.)


/p/ - "pen" (펜)

/p/ 소리는 입술이 닿았다 떨어지며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I have a pen. (나는 펜이 있어요.)


/s/ - "sun" (해)

/s/ 소리는 혀가 윗니에 가깝게 놓여 공기가 빠져나가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sun is shining. (해가 빛나고 있어요.)


/t/ - "top" (위)

/t/ 소리는 혀가 윗잇몸에 닿았다가 떨어지며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ball is on the top. (공이 위에 있어요.)


- 모음 소리 (Vowel Sounds)
알파벳 모음은 5개로, 각각의 소리와 단어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a/ (short) - "cat" (고양이)

/a/ 소리는 혀가 낮게 위치하면서 입이 벌어져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cat is small. (고양이가 작아요.)


/e/ (short) - "bed" (침대)

/e/ 소리는 혀가 중간에 위치하면서 입이 약간 벌어져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bed is soft. (침대는 부드러워요.)


/i/ (short) - "sit" (앉다)

/i/ 소리는 혀가 중간에 위치하고 입이 약간 벌어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I will sit on the chair. (나는 의자에 앉을 거예요.)


/o/ (short) - "dog" (개)

/o/ 소리는 입이 동그랗게 벌어지며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The dog is barking. (개가 짖고 있어요.)


/u/ (short) - "cup" (컵)

/u/ 소리는 혀가 뒤로 당겨지고 입이 약간 벌어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예문: I drink from the cup. (나는 컵으로 마셔요.)

 


이렇게 알파벳 자음과 모음 소리의 예시를 통해 자음은 입이나 혀의 장애를 받아 소리가 나는 반면, 모음은 자유롭게 흘러나오는 소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