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셀 수 있는 명사(Countable Nouns)와 셀 수 없는 명사(Uncountable Nouns)란?

결국엔 무조건 잘 돼요 2024. 9. 28. 22:51
반응형

 

 

셀 수 있는 명사(Countable Nouns)와 셀 수 없는 명사(Uncountable Nouns)란?

 

셀 수 있는 명사(Countable Nouns)와 셀 수 없는 명사(Uncountable Nouns)는 명사를 분류하는 방법 중 하나로, 주로 수량을 표현할 때 구분됩니다. 각각의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1. 셀 수 있는 명사 (Countable Nouns)

정의: 셀 수 있는 명사는 개별적으로 세거나 계산할 수 있는 명사입니다. 즉, 하나, 둘, 셋과 같은 수량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특징:
복수형이 존재합니다. 예: book → books, apple → apples
‘a’, ‘an’ 또는 숫자와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시:
apple (사과): I have two apples. (나는 두 개의 사과를 가지고 있다.)
car (차): She drives a car. (그녀는 차를 운전한다.)
dog (개): There are three dogs in the park. (공원에 세 마리의 개가 있다.)
book (책): He read five books last month. (그는 지난 달에 다섯 권의 책을 읽었다.)
student (학생): There are twenty students in the class. (교실에 스무 명의 학생이 있다.)

2. 셀 수 없는 명사 (Uncountable Nouns)

정의: 셀 수 없는 명사는 개별적으로 세거나 계산할 수 없는 명사입니다. 이 명사는 일반적으로 물질, 추상적인 개념, 집합체 등을 나타냅니다.

특징:
복수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a’나 숫자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some', 'much', 'a little' 등의 표현을 사용합니다.

예시:
water (물): I need some water. (나는 물이 필요하다.)
information (정보): She gave me useful information. (그녀는 나에게 유용한 정보를 주었다.)
money (돈): I don't have much money. (나는 돈이 많지 않다.)
happiness (행복): Happiness is important in life. (삶에서 행복은 중요하다.)
rice (쌀): We need a little rice for dinner. (우리는 저녁을 위해 조금의 쌀이 필요하다.)

 

셀 수 없는 명사가 들어간 예문 

 

I need some water.
해석: 나는 물이 좀 필요해.

Can you pass me the sugar?
해석: 설탕 좀 건네줄 수 있어?

There is a lot of information on the internet.
해석: 인터넷에는 많은 정보가 있다.

She enjoys listening to music.
해석: 그녀는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한다.

He bought some furniture for his new apartment.
해석: 그는 새 아파트를 위해 가구를 샀다.

I would like to have some ice cream.
해석: 나는 아이스크림 좀 먹고 싶어.

They are studying English literature.
해석: 그들은 영어 문학을 공부하고 있다.

She has a great deal of experience in teaching.
해석: 그녀는 교육 분야에서 많은 경험이 있다.

I don't have any milk left in the fridge.
해석: 냉장고에 남은 우유가 없다.

He prefers tea over coffee.
해석: 그는 커피보다 차를 선호한다.

There is too much noise in this room.
해석: 이 방에는 소음이 너무 많다.

I need more advice about my project.
해석: 내 프로젝트에 대한 조언이 더 필요하다.

She loves collecting stamps and coins.
해석: 그녀는 우표와 동전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한다.

The weather is really nice today.
해석: 오늘 날씨가 정말 좋다.

He has a lot of homework to do.
해석: 그는 할 숙제가 많다.

She doesn’t have any patience with rude people.
해석: 그녀는 무례한 사람들에게 인내심이 없다.

This recipe requires three cups of flour.
해석: 이 레시피는 밀가루 세 컵이 필요하다.

I have some advice for you.
해석: 너에게 줄 조언이 있어.

Can I have some bread with my soup?
해석: 내 수프와 함께 빵 좀 주실 수 있나요?

There was a lot of excitement at the concert.
해석: 콘서트에서 많은 흥분이 있었다.


요약
셀 수 있는 명사는 세거나 계산할 수 있으며, 복수형이 존재하고 'a'나 숫자와 함께 사용됩니다.
셀 수 없는 명사는 세거나 계산할 수 없으며, 복수형이 없고 'a'나 숫자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면 명사를 사용할 때 더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24.09.25 - [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 명사란 무엇일까?

 

명사란 무엇일까?

명사란 무엇일까? 명사는 사람, 장소, 물건, 또는 생각 같은 것을 나타내는 말이에요. 이름이나 이름표라고 생각하면 돼요! 우리가 무엇을 말할 때, 그 이름이 바로 명사예요. 명

midnightsnackmanman.tistory.com

 

2024.09.25 - [초등 단어, 이것만 외워!] - 초등 단어) 초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쓰는 명사 30개

 

초등 단어) 초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쓰는 명사 30개

1. Dog (개) I have a dog. (나는 개를 키운다.) The dog is playing in the park. (그 개는 공원에서 놀고 있다.) My dog loves to run. (내 개는 뛰는 것을 좋아한다.) 2. Cat (고양이) The cat is sleepin

midnightsnackmanman.tistory.com

 

2024.10.15 - [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 초등 문법) 추상 명사란?

 

초등 문법) 추상 명사란?

추상 명사는 감정, 개념, 상태 등을 나타내는 단어로,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의미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추상명사가 들어간 예문 1-10 Love is the most beautiful feeling in the world. 사랑은 세상

midnightsnackmanman.tistory.com

 

2024.10.15 - [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 초등 문법) 물질 명사란?

 

초등 문법) 물질 명사란?

물질 명사는 특정 물질이나 물체의 성분을 나타내는 명사로, 일반적으로 셀 수 없는 개념을 의미합니다. 1-10 Water is essential for all living things. 물은 모든 생명체에게 필수적이다. Gold is a valuable meta

midnightsnackmanman.tistory.com

 

2024.10.08 - [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 초등 문법) 집합명사란?

 

초등 문법) 집합명사란?

집합명사의 개념집합명사(collective noun)는 여러 개의 개체나 사람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표현하는 명사입니다. 즉, 여러 개체가 모여 하나의 집합을 이루는 경우 그 집합을 가리

midnightsnackmanman.tistory.com

 

2024.09.28 - [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 (초등 문법) 단위 명사(unit nouns)란?

 

(초등 문법) 단위 명사(unit nouns)란?

단위 명사(unit nouns)란?  단위 명사(unit nouns)는 셀 수 없는 명사(uncountable nouns)를 수량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사입니다. 주로 셀 수 없는 물질이나 개념을 특정한 양으로 나타내

midnightsnackmanman.tistory.com

2024.10.18 - [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 초등 문법) 중학교 1학년 명사 관련 문제 50선

 

초등 문법) 중학교 1학년 명사 관련 문제 50선

중학교 1학년 명사 관련 문제 50선 1. 명사의 정의 및 종류 다음 중 명사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a) 사람, 장소, 사물의 이름 b) 행동을 나타내는 단어 c)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 ‘Apple’은 어떤 종류

midnightsnackmanman.tistory.com

 

반응형

'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교급(Comparative)이란?  (0) 2024.09.29
단위 명사(unit nouns)란?  (2) 2024.09.28
관사(article)란?  (0) 2024.09.28
문장의 시제(Tense)란?  (3) 2024.09.28
조동사(Modal Verb)란?  (1) 2024.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