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초등 문법)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 비교

결국엔 무조건 잘 돼요 2024. 10. 16. 22:52
반응형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는 문장에서 명사와 그에 대한 설명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관계대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으로 나뉘며, 관계부사는 장소, 시간, 이유 등을 나타냅니다. 아래에 각각의 예문과 해석을 정리하였습니다.

1. 관계대명사

주격 (who, which)
The teacher who teaches math is very kind.
해석: 수학을 가르치는 선생님은 매우 친절하다.

The car which is parked outside is mine.
해석: 밖에 주차된 차는 내 것이다.

The students who study hard will pass the exam.
해석: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은 시험에 합격할 것이다.

The book which is on the table is interesting.
해석: 테이블 위에 있는 책은 흥미롭다.

The cat who lives next door is very friendly.
해석: 옆집에 사는 고양이는 매우 친근하다.

소유격 (whose)
The girl whose bike was stolen is sad.
해석: 자전거가 도난당한 소녀는 슬퍼하고 있다.

The man whose car is red is my father.
해석: 차가 빨간 남자는 내 아버지이다.

The teacher whose name I forgot is very strict.
해석: 내가 이름을 잊어버린 선생님은 매우 엄격하다.

The dog whose owner is away is barking.
해석: 주인이 외출한 개가 짖고 있다.

The artist whose painting won the award is famous.
해석: 그 상을 받은 화가는 유명하다.

목적격 (whom, which)
The girl whom I met yesterday is my friend.
해석: 내가 어제 만난 소녀는 내 친구이다.

The book which I borrowed is on the shelf.
해석: 내가 빌린 책은 선반 위에 있다.

The man whom you saw at the store is my uncle.
해석: 네가 가게에서 본 남자는 내 삼촌이다.

The movie which we watched was thrilling.
해석: 우리가 본 영화는 스릴 넘쳤다.

The people whom I invited came to the party.
해석: 내가 초대한 사람들이 파티에 왔다.

2. 관계부사

when (시간)
I will never forget the day when we met.
해석: 우리가 만난 날을 나는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Do you remember the time when we went to the beach?
해석: 우리가 해변에 갔던 시간을 기억하니?

That was the moment when everything changed.
해석: 그것이 모든 것이 변한 순간이었다.

There was a time when I loved reading books.
해석: 내가 책 읽는 것을 좋아했던 때가 있었다.

I’ll tell you about the day when I graduated.
해석: 내가 졸업했던 날에 대해 이야기해 줄게.

where (장소)
This is the place where we had our first date.
해석: 여기 우리가 첫 데이트를 했던 곳이다.

The city where I grew up is beautiful.
해석: 내가 자란 도시는 아름답다.

Do you know the restaurant where they serve Italian food?
해석: 그들이 이탈리안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아는가?

That’s the house where I lived as a child.
해석: 저곳은 내가 어린 시절에 살았던 집이다.

The park where we play is nearby.
해석: 우리가 노는 공원은 근처에 있다.

why (이유)
I don't know the reason why he left.
해석: 그가 떠난 이유를 나는 모른다.

Can you explain the reason why you are upset?
해석: 너가 왜 화가 났는지 설명해 줄 수 있니?

There are many reasons why people choose to travel.
해석: 사람들이 여행을 선택하는 이유는 많다.

The reason why she cried was the sad movie.
해석: 그녀가 울었던 이유는 슬픈 영화 때문이었다.

I understand the reason why you are late.
해석: 내가 네가 늦은 이유를 이해한다.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의 차이

관계대명사: 명사(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며, 주어, 목적어, 소유격의 역할을 한다.

관계부사: 시간, 장소, 이유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며, 주로 문장 내에서 부사 역할을 한다.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는 모두 주절과 종속절을 연결하여 문장을 더 자세하게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