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초등 문법) 동명사(Gerund)와 현재분사(Present Participle)의 비교

결국엔 무조건 잘 돼요 2024. 10. 17. 09:43
반응형

 
 
 
영어에서 동명사와 현재분사는 모두 동사의 -ing 형태를 가지지만, 문장에서의 역할과 용법이 다릅니다. 이 두 품사의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은 영어 문법을 정확하게 사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1. 동명사(Gerund)와 현재분사(Present Participle)의 비교

동명사 (Gerund)
개념: 동사의 -ing 형태로, 명사 역할을 합니다.

역할:
주어: 문장의 주어로 사용됩니다.
목적어: 동사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보어: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합니다.
전치사의 목적어: 전치사 뒤에 오는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예시:
Swimming is fun.
해석: 수영은 재미있다.
She enjoys reading.
해석: 그녀는 독서를 즐긴다.

현재분사 (Present Participle)
개념: 동사의 -ing 형태로, 주로 형용사 역할을 하거나 진행 시제를 형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역할:
형용사: 명사를 수식하여 그 명사의 상태나 성질을 설명합니다.
진행 시제: 현재 진행형, 과거 진행형 등 시제를 형성할 때 사용됩니다.
분사구문: 두 문장을 연결하여 원인, 시간, 조건 등을 나타냅니다.
부사: 드물게, 동사나 형용사를 수식하여 동작의 방식을 설명합니다.
예시:
She is reading a book.
해석: 그녀는 책을 읽고 있다.
The crying baby needs attention.
해석: 우는 아기는 관심이 필요하다.

2. 동명사 예문 10개 및 해석

Swimming helps improve cardiovascular health.
해석: 수영은 심혈관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She enjoys reading novels in her free time.
해석: 그녀는 자유 시간에 소설 읽기를 즐긴다.

Cooking requires patience and skill.
해석: 요리는 인내와 기술을 필요로 한다.

They are interested in learning new languages.
해석: 그들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에 관심이 있다.

Jogging every morning keeps him fit.
해석: 매일 아침 조깅을 하는 것은 그를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I don't mind waiting for a few minutes.
해석: 나는 몇 분 기다리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Traveling broadens your perspective.
해석: 여행은 당신의 시야를 넓혀준다.

She suggested going to the museum.
해석: 그녀는 박물관에 가자고 제안했다.

Dancing is her favorite hobby.
해석: 춤추기는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이다.

He admitted making a mistake.
해석: 그는 실수를 했다고 인정했다.

3. 현재분사 예문 10개 및 해석

Running water can help cool down the room.
해석: 흐르는 물은 방을 식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The crying baby needs attention.
해석: 우는 아기는 관심이 필요하다.
She saw a falling star last night.
해석: 그녀는 어젯밤에 떨어지는 별을 보았다.
Barking dogs can be annoying.
해석: 짖는 개들은 짜증날 수 있다.
They are planning a trip to Japan.
해석: 그들은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
The burning candle lit up the room.
해석: 타오르는 촛불이 방을 밝게 비추었다.
She found him sleeping on the couch.
해석: 그녀는 그가 소파에서 자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The shining sun made the day bright.
해석: 빛나는 태양이 하루를 밝게 만들었다.
Writing letters is a good way to stay in touch.
해석: 편지를 쓰는 것은 연락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The falling leaves covered the ground.
해석: 떨어진 잎들이 땅을 덮었다.

4.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주요 차이점 요약

동명사 (Gerund):

형태: 동사 + -ing
역할: 명사 역할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 등)
사용 예: Swimming is fun. (주어)

현재분사 (Present Participle):

형태: 동사 + -ing
역할: 형용사 역할, 진행 시제, 분사구문, 부사 역할
사용 예: She is reading a book. (진행 시제)
형태: 두 품사의 형태는 동일하지만, 문장에서의 역할에 따라 구분됩니다.

용법 구분:

동명사는 명사처럼 문장에서 사용되며, 현재분사는 형용사나 시제를 나타냅니다.
문맥에 따른 판단: 동일한 -ing 형태라도 문맥을 통해 품사를 구분해야 합니다.

예:
Swimming is enjoyable. (동명사: 주어)
She enjoys swimming. (동명사: 목적어)
The swimming pool is large. (현재분사: 형용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