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초등 문법) 동명사(Gerund)란?

결국엔 무조건 잘 돼요 2024. 9. 27. 15:54
반응형

 

 

 

 

동명사(Gerund)란?

동명사(Gerund)는 영어에서 동사의 -ing 형태로, 문장에서 명사의 역할을 하는 형태입니다. 동명사는 주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으로 사용되며,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동명사는 to 부정사(To-Infinitive)와 함께 영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두 형태는 종종 혼동되기도 하지만 그 용도와 기능이 다릅니다.

동명사의 용법 및 예문

동명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각 용법에 해당하는 예문과 해석을 살펴보겠습니다.

1. 주어로 사용되는 동명사
동명사가 문장의 주어로 사용될 때, 전체 문장의 주된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예문 1:
Swimming is a good exercise.
해석: 수영은 좋은 운동이다.
예문 2:
Reading books improves your knowledge.
해석: 책을 읽는 것은 당신의 지식을 향상시킨다.
예문 3:
Traveling broadens your horizons.
해석: 여행은 당신의 시야를 넓혀준다.
예문 4:
Cooking requires patience.
해석: 요리는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예문 5:
Dancing helps relieve stress.
해석: 춤추기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목적어로 사용되는 동명사
동명사가 동사의 목적어로 사용될 때, 특정 동작이나 활동을 지칭합니다.

예문 6:
She enjoys painting.
해석: 그녀는 그림 그리기를 즐긴다.
예문 7:
They discussed moving to a new city.
해석: 그들은 새로운 도시로 이사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다.
예문 8:
He suggested going for a walk.
해석: 그는 산책하자고 제안했다.
예문 9:
We avoided talking about politics.
해석: 우리는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피했다.
예문 10:
I appreciate your helping me.
해석: 나는 네가 나를 도와준 것을 고맙게 생각한다.


3. 보어로 사용되는 동명사
동명사가 문장에서 보어로 사용될 때,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합니다. 

예문 11:
Her favorite hobby is painting.
해석: 그녀의 가장 좋아하는 취미는 그림 그리기이다.
예문 12:
The hardest part was deciding.
해석: 가장 어려운 부분은 결정하는 것이었다.
예문 13:
His job is managing the team.
해석: 그의 직업은 팀을 관리하는 것이다.
예문 14:
I heard him singing in the garden.
해석: 나는 그가 정원에서 노래하는 것을 들었다.
예문 15:
She saw me dancing on the stage.
해석: 그녀는 내가 무대에서 춤추는 것을 봤다.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차이점

동명사(Gerund)와 현재분사(Present Participle)는 모두 동사의 -ing 형태를 가지지만, 그 용도와 문장에서의 역할이 다릅니다. 아래의 예문을 통해 두 형태의 차이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동명사(Gerund) vs. 현재분사(Present Participle)

예문 1:
동명사: Swimming is fun.
해석: 수영은 재미있다.
현재분사: The swimming fish are beautiful.
해석: 수영하는 물고기들이 아름답다.

예문 2:
동명사: Reading helps you learn.
해석: 독서는 당신이 배우는 것을 돕는다.
현재분사: She saw him reading a book.
해석: 그녀는 그가 책을 읽고 있는 것을 보았다.

예문 3:
동명사: Cooking requires skill.
해석: 요리는 기술을 필요로 한다.
현재분사: The cooking chef is famous.
해석: 요리하는 셰프는 유명하다.

예문 4:
동명사: Traveling broadens the mind.
해석: 여행은 마음을 넓혀준다.
현재분사: They watched the traveling caravan.
해석: 그들은 이동 중인 캐러밴을 지켜보았다.

예문 5:
동명사: Dancing is her hobby.
해석: 춤추기는 그녀의 취미이다.
현재분사: The dancing crowd enjoyed the music.
해석: 춤추는 군중은 음악을 즐겼다.

예문 6:
동명사: Writing improves communication.
해석: 글쓰기는 의사소통을 향상시킨다.
현재분사: The writing student received praise.
해석: 글을 쓰는 학생은 칭찬을 받았다.

예문 7:
동명사: Jogging keeps you fit.
해석: 조깅은 당신을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현재분사: The jogging man looked tired.
해석: 조깅하는 남자는 피곤해 보였다.

예문 8:
동명사: Painting is therapeutic.
해석: 그림 그리기는 치료적이다.
현재분사: The painting artist won an award.
해석: 그림을 그리는 예술가는 상을 받았다.

예문 9:
동명사: Gardening relaxes me.
해석: 정원 가꾸기는 나를 편안하게 한다.
현재분사: The gardening women worked hard.
해석: 정원 가꾸는 여성들은 열심히 일했다.

예문 10:
동명사: Studying is important.
해석: 공부는 중요하다.
현재분사: The studying student passed the exam.
해석: 공부하는 학생은 시험에 합격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