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초등 문법) 지각동사(Perception Verbs)란?

결국엔 무조건 잘 돼요 2024. 10. 23. 22:08
반응형

 

 
 
지각동사(Perception Verbs)는 감각을 통해 직접 경험한 것을 표현하는 동사입니다. 주로 보다, 듣다, 느끼다, 냄새 맡다, 맛보다 등 오감과 관련된 동사들이며, 뒤에 동사 원형이나 동사 -ing 형태가 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래는 영어 지각동사의 예문과 해석을 정리한 것입니다.

주요 지각동사
see, watch, hear, feel, smell, taste, notice, observe, listen to

1. See (보다)
I saw him leave the room.
나는 그가 방을 떠나는 것을 보았다.
We saw the children playing in the park.
우리는 아이들이 공원에서 노는 것을 보았다.
I see a bird flying in the sky.
나는 하늘에서 새가 나는 것을 보고 있다.

2. Watch (지켜보다, 주의 깊게 보다)
We watched them build the house.
우리는 그들이 집을 짓는 것을 지켜보았다.
She watched the sun setting over the ocean.
그녀는 해가 바다 위로 지는 것을 지켜보았다.
They are watching the game closely.
그들은 경기를 주의 깊게 보고 있다.

3. Hear (듣다)
I heard him say your name.
나는 그가 네 이름을 말하는 것을 들었다.
Did you hear them arguing?
그들이 말다툼하는 걸 들었니?
I can hear birds singing outside.
나는 밖에서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4. Listen to (귀 기울여 듣다)
She listened to him explain the problem.
그녀는 그가 문제를 설명하는 것을 들었다.
They are listening to the teacher talking about history.
그들은 선생님이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있다.
We listened to the band playing live.
우리는 밴드가 라이브 연주하는 것을 들었다.

5. Feel (느끼다)
I felt the wind blow on my face.
나는 얼굴에 바람이 부는 것을 느꼈다.
She felt him touch her hand.
그녀는 그가 자신의 손을 만지는 것을 느꼈다.
I can feel my heart beating fast.
나는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을 느낄 수 있다.

6. Smell (냄새 맡다)
I smell something burning.
뭔가 타는 냄새가 난다.
She smelled the flowers blooming.
그녀는 꽃이 피는 냄새를 맡았다.
Can you smell the soup cooking?
수프가 끓는 냄새가 나니?

7. Taste (맛보다)
I can taste salt in the soup.
나는 수프에서 소금 맛을 느낄 수 있다.
She tasted the cake before serving it.
그녀는 케이크를 내기 전에 맛을 봤다.
The fruit tastes fresh.
이 과일은 신선한 맛이 난다.

8. Notice (알아차리다)
I noticed him leave the party early.
나는 그가 파티를 일찍 떠나는 것을 알아챘다.
She noticed the children drawing on the walls.
그녀는 아이들이 벽에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을 알아챘다.
Did you notice the sky turning red?
하늘이 붉게 변하는 것을 알아차렸니?

9. Observe (관찰하다)
They observed the workers repairing the road.
그들은 작업자들이 도로를 수리하는 것을 관찰했다.
We observed the students practicing for the performance.
우리는 학생들이 공연을 준비하는 것을 관찰했다.
He observed the bird building a nest.
그는 새가 둥지를 짓는 것을 관찰했다.

지각동사의 특징과 문법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

동작 전체를 완료된 행위로 묘사합니다.
I saw him leave the room. (그가 방을 떠나는 것을 보았다)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 -ing

동작이 진행 중임을 강조합니다.
I saw him leaving the room. (그가 방을 떠나고 있는 중인 것을 보았다)

지각동사와 동작동사의 차이

동작동사: 직접 동작을 수행함.
I am watching TV. (TV를 보는 중이다 – 내 행동)
지각동사: 타인의 행동을 지각함.
I saw him watching TV. (그가 TV를 보고 있는 것을 보았다)

정리
지각동사는 오감을 통해 직접 경험한 사실을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동사들은 뒤에 동사원형이나 동사 -ing 형태가 올 수 있으며, 각각 완료된 동작과 진행 중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지각동사를 활용하면 상황을 보다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