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법, 이것만 외워!

영어에서 주어(subject)란?

결국엔 무조건 잘 돼요 2024. 10. 24. 19:34
반응형

 
 
영어에서 주어(subject)는 문장에서 동작을 수행하거나 상태를 나타내는 주체를 말해. 주어는 문장의 필수 요소 중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이나 상태와 연결된다. 주어의 형태는 다양하며, 대명사, 명사, 명사구, To 부정사, 동명사, 명사절 등이 주어 역할을 할 수 있어. 이제 다양한 형태의 주어와 함께 예문 20개를 살펴볼게. 각 예문은 해석도 포함할게.

1. 명사 주어 (Noun as Subject)

예문:

The dog barked all night.
그 개가 밤새 짖었다.

Children love to play outside.
아이들은 밖에서 노는 것을 좋아한다.

2. 대명사 주어 (Pronoun as Subject)

예문:

He is going to the store.
그는 가게에 가고 있다.

They are studying for their exams.
그들은 시험을 위해 공부하고 있다.

3. 명사구 주어 (Noun Phrase as Subject)

예문:

The tall man opened the door.
그 키 큰 남자가 문을 열었다.

A group of students is preparing for the presentation.
학생들 한 그룹이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4. 동명사 주어 (Gerund as Subject)

예문:

Swimming is my favorite activity.
수영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활동이다.

Reading books helps improve vocabulary.
책 읽기는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5. 부정사 주어 (Infinitive as Subject)

예문:

To travel around the world is my dream.
세계 여행을 하는 것이 나의 꿈이다.

To learn English requires practice.
영어를 배우는 것은 연습이 필요하다.

6. 명사절 주어 (Noun Clause as Subject)

예문:

What she said surprised everyone.
그녀가 말한 것이 모두를 놀라게 했다.

How you solve the problem is up to you.
그 문제를 어떻게 푸느냐는 너에게 달려 있다.

7. 가주어(it)와 진주어 (Dummy "it" as Subject)

예문:

It is important to exercise regularly.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It was difficult to finish the project on time.
프로젝트를 제시간에 끝내는 것은 어려웠다.

8. There 구문 (There as Subject Placeholder)

예문:

There is a book on the table.
테이블 위에 책이 있다.

There are many reasons to be happy.
행복할 이유가 많다.

9. 수사(숫자) 주어 (Numerical as Subject)

예문:

Three is my lucky number.
3은 나의 행운의 숫자다.

Twenty people attended the meeting.
20명이 회의에 참석했다.

10. 복합명사 주어 (Compound Noun as Subject)

예문:

John and Mary are best friends.
존과 메리는 가장 친한 친구다.

The teacher and the students are discussing the topic.
선생님과 학생들이 그 주제를 논의하고 있다.

주어 예문 20개 요약 (형태와 해석 포함)

The cat is sleeping on the sofa.
그 고양이는 소파에서 자고 있다.

She always arrives early.
그녀는 항상 일찍 도착한다.

A large crowd gathered in the park.
많은 사람들이 공원에 모였다.

He and I went to the concert together.
그와 나는 함께 콘서트에 갔다.

Writing letters used to be a common practice.
편지 쓰기는 흔한 일이었다.

To finish the task on time was difficult.
과제를 제시간에 끝내는 것은 어려웠다.

What you do next is critical.
네가 다음에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It is fun to learn new things.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재미있다.

There are five apples on the table.
테이블 위에 사과 다섯 개가 있다.

Four is an even number.
4는 짝수다.

My parents always support me.
나의 부모님은 항상 나를 지지해 주신다.

He likes to play basketball after school.
그는 방과 후에 농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A group of musicians is performing tonight.
한 무리의 음악가들이 오늘 밤 공연한다.

Running every morning keeps me healthy.
매일 아침 달리기는 나를 건강하게 유지해 준다.

To study abroad requires careful planning.
유학을 가는 것은 신중한 계획이 필요하다.

That he was late shocked everyone.
그가 늦었다는 사실은 모두를 놀라게 했다.

It was hard to solve the puzzle.
그 퍼즐을 푸는 것은 어려웠다.

There is no time to waste.
낭비할 시간이 없다.

Ten people volunteered for the project.
10명이 그 프로젝트에 자원했다.

She and her brother often go hiking.
그녀와 그녀의 남동생은 종종 하이킹을 간다.

이와 같은 다양한 주어의 형태를 사용하면 문장을 더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들 수 있어. 주어는 문장에서 동작이나 상태의 주체를 나타내므로, 주어에 따라 문장의 의미가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기억하자.

반응형